본문 바로가기
리뷰

곤드레 나물밥 맛집 청주 이가식당.

by 청향 정안당 2020. 9. 30.

점심으로 오랜만에 곤드레 나물밥을 먹기로 하고 자주 가는 단골집으로 고고~~
자연산 버섯 찌개가 전문인 식당이지만 곤드레밥도 아주 맛깔스럽고 정갈하게 나오는 청주 가경동 이가 식당이다.

청주 이가식당



곤드레는 강원도 특산물인 산채나물이다.
먹거리가 부족했던 시절 구황작물로 곤드레라는 이름에는 보릿고개를 버티며 살다 간 한반도 사람들의 마음이 담겨있는 나물이다.
곤드레는 우리 민족이 가장 흔히 먹었던 식물이다.

 

 

봄에 끓은 물에 살짝 데쳐 갖은양념에 조물조물 무쳐먹는 나물인데 요즘은 건 곤드레가 시중에 많이 나와있어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재료이기도 하다.
곤드레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칼슘, 비타민A 등이 많아 성인병 예방에 좋다.

식당은 주택가 뒷골목 가정집에 위치해있다.
오래된 식당으로 가정집을 개조해서 만들어서 식당에 들어가면 내 집 온듯 편안하고 안락한 느낌이 든다.
예전에는 점심, 저녁을 다했는데 사장님이 건강이 허락치 않아 요즘은 점심만 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은 휴무다.
워낙 단골이 많아 미리 예약하면 저녁이나 토요일에도 가능하다고 한다.
버섯찌개도 제법 맛있는데 점심이라 황태구이와 나물밥을 고민하다 곤드레를 주문했다.

이가식당 메뉴와 가격

 

주문하면 밥을 즉석밥을 한다.
밥이 되는 동안 정갈한 반찬이 테이블에 차려지고 압력솥 에서 추가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면 조금 있다 곤드레 나물이

잔뜩 올려진 밥이 유기그릇에 담겨 나온다.
여기에 앙념장을 얹어 비벼먹으면 부드러운 나물밥이 입맛에 짝 붙는다.

이 식당은 시래기 된장찌개가 일품이다.
사시사철 시래기 된장찌개가 나오고 나물 반찬이 계절마다 제철 나물이 나와 이 식당에 오면 요샌 이런 나물이

나오는구나 알 정도다.
남은 반찬은 재사용하지 않는 식당인지라 반찬으로 나오는 나물까지 다 넣고 비벼 먹고 나오면 아주 흡족한 점심이다.

 


이가 식당 주차장은 따로 없어 주택가 골목 여유 있는 곳에 주차해야 한다.
식당 위치는
청주시 서원구 예체로 1번 길 11.






댓글